1999년 가을  제작한 진공관 앰프-프리미어 PRO AFTER EFFECT로 편집  

투병생활중 방이동 오디오 공방에 나가면서 6개월에 걸쳐 제작한 EL-34 메인앰프 
진공관 특유의 부드럽고  맑은 음색이 특징이다. 
 커플링 콘덴사는 스프라그사의  옐로우 드롭을 사용하였습니다.   
메인앰프는 채널당(A급) 100W급의 출력으로  중음.저음이 시원하게  쭉쭉 뻗어나간다

\나름대로 유명부품을  사용해서 만든 프리앰프 마란츠-7 형  
 배션은 테프론코팅   은쉴드선으로 했고  커플링 콘덴서는  
MADE IN U.S.A   Multi-cap멀티캡을 사용하였음. 
특성은 음색이 뚜렷하고  중저음이 잘 표현되지만  클래식에는  약간 부족함을 느낀다. 
프리앰프 음질에 영항이 큰 커프링 47K 저항은 명품기기에 많이 사용하는  범블비로 2022년 교체했다.
클래식을 선호한다면 출력은 작지만 6L-6 텅솔관 싱글앰프가 적합하다고 본다

볼룸은일본 ALPS   셀렉터역시  미제품 ,전원트랜스는 RADIO 社 제품사용

윗단 마란츠- 7형 프리앰프 아랫단 EL-34 메인앰프

CD플레이어는 CDP-970 (SONY) 88년도에 구입했지만 아직도 건재하다.

스피커 JBL 4312 A  제품사양- 기종의 정격 방식 3 웨이·3 스피커
버스 리플렉스 카메라 방식·북 쉘프형 유닛등 저역용:30 cm콘형 (2213H) 
중역용:13 cm콘형 (104H-3) 고역용:돔형 (035Ti) 
주파수 특성 45Hz20kHz 출력음압레벨 93dB/W/m impedance 8Ω 
허용 입력 100W 크로스오버 주파수 1.1 kHz, 4.2kHz 인클루저 
용적 40L 외형 치수폭 362×높이 597×안길이 298mm 중량 24kg 

푸시풀 EL-34 메인앰프 E;-34(4개) 12X7 (2개) 12AU7(2개)

턴테이블: 일제 데논사의 DP57M

95년도에 제작했던 프리앰프마란츠 7형과 메인앰프  EL-34와  매칭이
잘 이루어지며  당시 인기 모니터 시리즈 JBL-4312A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드러우면서도 진공관 특유의 음색이 특징입니다.

 

프리앰프 마란츠 7회로도(좌측:포노 우측:플랫단 그리고  아랫 부분 전원부 회로도)
일본 월간오디오에 실렸던  마란츠7 회로도에서 발췌 사용

아래 좌측 프리앰프  정전압부 와 히타전압 12V

위 프리앰프 좌측: 정전압부 우편아래 :플랫단 우측위 :포노단/진공관 ECC83 X 6개
아래 MAIN앰프: EL-34회로도  47K 저항은 최근 거의 구하기 힘든 범블비로 교체

마란츠7 형 프리앰프 내부에 사용된 커플링 콘덴서 (RTX Multicap )
Multicap 1.0uF/160v 4
Multicap 0.22uF/630v 4
Multicap 0.1 uf /400v 2
Multicap 0.01uf/630v 6
Multicap 0.47uF/600v 2
값비싼 부품을쓴다해서 좋은음이 나오는것은 아니라고 생각되지만.

좋은 음을 만들어내기 위한 전제조건은 
1.무엇보다 회로의 선택이 중요하다
2.선별.검증된 진공관의 사용
3.회로에 맞는 부품을 선택 세가지가 가장 중요할것 같습니다. 
 

메인앰프  (판넬 배열)

메인앰프 전원및 아웃트랜스, 초크 배열 

메인엠프 내부  맨위 초단관 .중앙 출력단 .아래 전원부

출력관 커플링 콘덴서및 바이어스 가변저항 

메인앰프 바이어스 전압 가변저항 .출력관에 걸리는 저항은 모두 2w급으로 교체
출력관은 EL-34 4개  AGE(독일제)을 사용했으며 5극관의 공통된 특징인
유명기기에서 그렇듯 고정바이어스 방식, 진공관교체시 바이어스 전압 조정으로 
5극관인 6550 ,혹은 KT88 관.6L6WGC , 6CA7, TUNG-SOL  KT-66,  KT-77 ,
6P3P-3 E 등과 상호 호환이 가능하다.
초단관으로는 12X7 과 12AU7 4개로 구성되어있다.
골드라이온의 KT-88 을 사용하면 더욱 높은 출력과  풍부한 저음을얻을수 
있지만 섬세하고 아름다운 음을 재현하는데는 EL-34가 더 탁월한 음색을 발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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